갓 태어난 아기는 보통 체중이 3.0~3.5kg 사이이며, 평균 신장은 50cm 전후로, 머리 둘레가 가슴 둘레보다 크다. 거의 하루종일 잠을 자며, 2~3시간마다 깨어서 배고프다고 우는데 그 때 맞춰서 수유를 하며,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
TableOfContents()
출산 직후 병원에서
출산 직후에는 대개 산모는 1~2일 입원을 하고, 그 동안 산부인과에서 아기를 보살펴 준다. 물론 산모가 원하면 언제든지 데려와서 아기를 보고 수유도 할 수 있다. 초유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나중에 모유 수유를 하지 않더라도 초유는 꼭 먹이는 것이 좋다. 신생아는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에 잠을 자며, 2~3시간마다 깨어서 배고프다고 우는데 그 때 젖을 먹이면 된다. 기저귀가 젖어도 그것 때문에 울지는 않으므로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갈아줘야 한다. 처음에 한동안 많은 양의 검은 태변이 나오는데, 정상이므로 놀랄 필요는 없다.
병원에서 퇴원해서 차량으로 이동할 때는 카시트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산후조리원
병원에서 퇴원하고 나면 산후조리원에서 산후조리를 하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 모유 수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산모의 회복이다. 산후조리원에서는 밤새에 아기를 돌봐주기 때문에 산모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신생아 돌보기
신생아 돌보기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신생아는 하루종일 잠을 자는데,
수유
수유는 되도록 모유 수유를 권장하나, 모든 산모들이 처음부터 모유가 잘 나오는 것은 아니며, 출산 직후에는 산모의 회복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기 어려운 상황도 많아서, 분유를 섞어서 혼합 수유를 하게 된다.
아기 안는 방법
아기 목욕
기저기 갈아주기
옷 입히고 속싸개로 싸기
신생아의 특징
신체적 특징
아직 시력이 0.1~0.25 정도이기 때문에 사람이나 사물을 식별하지 못하며, 청력도 매우 약하다.